파이썬 가능환경을 구성해야 하는 이유와 방법은 아래 블로그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이 포스트는 위 블로그 내용을 바탕으로 속성으로 venv 사용 방법 및 VisualStudio Code 설정도 함게 정리한 것이다. 우선 venv 패키지를 설치하도록 한다.
$ sudo apt install python3-venv
파이썬은 외부 라이브러리를 설치하여 개발하기 때문에, 다른 환경에서 라이브러리 버전 차이 및 미설치로 동작이 안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개발에 필요한 라이브러리를 개발 디렉토리에서 가상의 환경을 만들어 사용하면 라이브러리로 인한 문제는 피할 수 있다.
위 블로그의 설명과 처럼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여 파이썬 가상환경을 만들고 실행할 수 있다. Zsh Shell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 아래 이미지와 같이 SerialTest/.venv/bin/activate 명령을 실행하면 SerialTest Py라는 가상환경이 실행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렇게 실행된 가상환경에서 외부 라이브러리(모듈)을 설치할 경우 시스템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고, .venv 하위 lib 디렉토리에 pyserial 모듈이 설치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VisualStudio Code에서 이렇게 구성한 가상환경을 사용하려면 Ctrl + Shift + P 사용하여 Python Interpreter를 .venv에 설치된 것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Python Interpreter를 venv 가상환경에 설치된 것으로 선택하면 외부 라이브러리(모듈)도 가상환경에 설치된 것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