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휴동안 맥북만 사용하면서 어느정도 macOS에 익숙해졌지만, 윈도우 계열의 키보드 단축키가 달라서 여전히 불편하다. 집에서는 우분투 & 윈도우를 쓰고 있고, 회사에선 맥북을 쓰고 있으니 여전히 헷갈리수 밖에...
어쨌든 회사에선 레오폴드를 연결하여 사용중에 있는데, 맥북 자판 배열과 동일하게 사용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좋기 때문에 왼쪽 하단의 윈도우 키와 ALT 키를 스왑하여 ALT키를 Command 키로 변경하여 사용하려고 한다. karabiner를 이용할 수 있지만, 인터넷의 숨은 고수가 아주 잘 정리한 것이 있어, 이것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이 블로거는 같이 레오폴드 FC750R 키맵핑을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배치되면 거의 맥북의 키보드 배열과 유사하여 맥을 사용할 때는 단축키 오류 나는 것을 줄 일 수 있을 것 같았다.
저는 위와 같이 변경하기 위해서는 우선 레오폴드의 딥스위치를 윈도우 키와 ALT키가 스왑 되도록 변경해야 한다. hidutil key remapping generator하여 아래 파일을 생성하였고, 이 파일을 Macintoshi HD > Libaray > LauchAgents에 복사한 후 재부팅하면 적용된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자신에게 맞는 키맵핑을 설정하면 된다. 참고로 본인은 귀찮니즘으로 위 파일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