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C16 개발보드가 하나 생겨 잠깐 가지고 놀아보기 위해 MPLAB X IDE 설치해야 한다. 여기서 각 플랫폼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이 글에서는 우분투 22.04 버전에서 설치한 것을 간단히 정리할 예정이다.
리눅스 버전은 tarball로 제공되며, 압축 풀고 아래 명령어를 실행하도록 한다.
$ tar xvf MPLABX-v6.05-linux-installer.tar
$ sudo ./MPLABX-v6.05-linux-installer.sh
MPLABX-v6.0.5-linux-installer.sh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설치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특별한 설정없이 Next를 선택하면 되는데, 모든 마이컴을 지원할 경우 디스크 공간을 많이 요구되기 때문에 8비트만 설치하도록 하였다.
jtag(?)을 자동으로 인식하기 위해 설치 완료 후, udev rule이 추가되며 리부팅을 권장하는 메시지가 출력되면 설치는 완료한 것이다. MPLAB X IDE는 개발환경일 뿐, 컴파일러는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래 이미지와 같이 XC8 컴파일러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XC8 컴파일러는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실행 권한을 추가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도록 한다.
$ chmod 755 xc8-v2.40-full-install-linux-x64-installer.run
$ sudo ./xc8-v2.40-full-install-linux-x64-installer.run
XC8 컴파일러 설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설치하도록 한다. 설치시 주의할 부분은 사용자 계정의 환경을 변수를 추가하거나 모든 사용자가 사용가능한 전역 설정을 해야 하는 것이다.
위 과정이 문제없이 진행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MPLAB X IDE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개발보드를 가지고 놀면서 하나씩 블로그에 정리를 해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