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 ToDO - 디스크 설정

1. 디스크 설정

1-1. 색인 기능 비활성화

파일 색인(Indexing) 기능은 HDD의 파일을 접근할 때 보다 빠르게 사용하기 위한 방법이지만, SSD는 HDD보다 수십배 빠르기 때문에, 데이터를 빈번하게 업데이트 하는 색인 기능은 SSD에 좋지 않으므로 색인 기능을 비활성화 시킨다.

색인 기능은 각 디스크 속성에서 설정해야 한다. 위 이미지의 '색인 허용' 체크박스를 제거하도록 한다.

 

1.2 디스크 최적화 비활성화

디스크 최적화는 디스크 조각모음이며, 색인 기능과 마찬가지로 디스크 접근 속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지만, SSD를 사용한다며 빈번한 디스크 파일 작업으로 SSD 배드블럭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디스크 최적화 예약작업을 비활성 시키도록 한다.

 

2. 디스크 용량 늘리기

2-1. 페이징 제거

운영체제는 시스템 설정에 따라 메모리가 부족할 경우 저장 장치를 메모리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가상메모리 공간을 만들어 사용한다. 메모리가 충분할 경우 이것은 낭비되는 디스크 용량이기 때문에 삭제하도록 한다.

위 설정은 시스템 속성 -> 성능(설정) -> 고급(탭) -> 가상 메모리(변경)에서 페이징 삭제가 가능하다. 페이징 가상 메모리 삭제로 1.4GB를 확보할 수 있다.

 

2-2 시작 및 복구 설정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였을 때, 이벤트 또는 디버깅 정보를 기록하는데 이것을 비활성화 시키도록 한다.

위 설정은 시스템 속성 -> 시작 및 복구(설정)에서 시스템 오류 처리에 대한 설정이 가능하다. 이벤트 로그와 디버깅 정보를 기록하지 않도록 설정하였다.

 

2-3. Hibernation 비활성화

최대 절전모드 사용시 현재 상태 정보를 파일로 관리가 되는데, 이것의 약 3GB를 사용한다. 최대 절전모드 사용하지 않으면 이 용량을 절약할 수 있다. 비활성화 방법은 아래의 명령어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된다.

powercfg /hibernate off

내가 사용하는 시스템에서 위 설정을 모두 완료하면 약 1.5GB 절약되는 확인하였다. Virtualbox 환경에서 Hibernation 기능은 비활성화 된 상태이기 때문에 이것에 대한 용량 절약은 이미 적용된 상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