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작업 관리자 - SysMonTask

우분투 20.04는 gnome-system-monitor 앱이 기본 설치되어 시스템 자원 사용량 및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를 확인이 가능하지만, 윈도우 작업관리자와 같은 UI를 사용하고 싶다면 SysMonTask를 설치하도록 한다.

윈도우 작업관리자와 거의 똑같은 UI를 제공하는 SysMonTask은 아래의 PPA를 추가하여 설치할 수 있다.

$ sudo add-apt-repository ppa:camel-neeraj/sysmontask
$ sudo apt install sysmontask

우분투 20.04 버전에서 SysMonTask를 설치하였다면 실행시 python3-psutil 패키지의 버전이 낮아 실행이 안되는 문제가 발생할 것이다. 이것은 pip3로 최신 버전의 psutil를 설치하여 쉽게 해결이 가능하다.

$ sudo pip3 install -U psutil

PPA로 SysMonTask를 설치하는 과정에서 python3-psutil이 의존성 패키지로 설치되어 함께 설치되는데, SysMonTask가 요구하는 psutil 패키지 버전보다 낮은 버전이 설치되기 때문에 -U 옵션을 사용하여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시켜야 한다. -U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최신 버전의 psutil이 설치가 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꼭 설치해야 하는 앱은 아니지만, 윈도우 UI에 익숙하다면 이것을 설치하여 gnome-system-monitor를 대체하면 될 듯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