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유입

한국 검색 시장은 네이버가 90% 이상 차지하고 있고, 카카오의 다음이 10% 미만을 차지하고 있다. 기술자료 검색은 구글이 앞서고 있으나, 일반 검색은 네이버가 모든 검색엔진을 압도하고 있다.

 

그만큼 블로그를 운영하는 할 때,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검색되지 않는다면 힘이 빠지는 일이기도 하다. 물론 이런 것을 신경쓰지 않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도 많이 있지만, 나는 전자에 해당한다.

시간이 지나면 네이버에서 검색 되겠지...
자료가 쌓이면 네이버에서 검색되기 시작하겠지...

위와 같은 생각으로 6개월간 블로그에 글을 꾸준히 올렸으나, 이번달 검색유입 결과는 아래와 같았다.

구글이나 카카오의 다음 검색은 조금씩 늘어나느 추세였지만, 네이버 검색은 딱 한번밖에 되지 않았다. 심지어 블로그의 특정 제목을 검색하였지만 검색조차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하고 어떤 이유인지 모르겠으나 블로그가 네이버 검색에서 완전 배제된 것을 확인하고 문제가 된 블로그를 계속 운영할 것인가 아니면 새로 만들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으나, 이런 문제가 발생한 이유로 추정되는 것이 하나 있다. 10년이상 운영한 A 블로그가 있었는데, 새로운 B 블로그를 만들어 A 블로그의 기술자료를 B 블로그로 옮기고 기존 A 블로그의 글를 지우고 B 블로그에서 확인하라는 링크를 설정하였는데, 이것이 문제가 된 것이 아닌가 싶다. 백링크 남발로 인해, B 블로그는 부정 또는 스팸 블로그로 설정된 것이 아닌가 싶다. 아무리 생각해도 이것은 도저히 복구가 안될 것으로 판단되어 이 블로그를 새로 만들게 되었는데, 이 블로그는 네이버가 어떻게 판단할지 좀 걱정이 앞서긴 한다.

 

이 블로그는 네이버 검색봇이 어떻게 판단하더라도 그냥 우직하게 꾸준히 운영할 계획이다. B 블로그는 네이밍도 살짝 마음에 들지 않은 것도 새로 블로그를 만들기로 결정하게 되었다. 이번에는 정말 꾸준히...